본문 바로가기

뮌헨에서 유학하기

[독일 유학 준비] Uni assist :: 우니 아시스트 뮌헨공대 VPD 서류준비, 사본공증 무료로 받는 법(독일 대사관 & 학교 )

기나긴 준비 끝에 VPD를 받은 기념으로, 독일 대학 지원에 머리가 아플 누군가를 위해 우니아시스트 지원 방법과 후기를 써보려 한다. 

※ 우선 나의 상황은.. 
    문과(학교, 수능 모두)
    한국에서 4년재 학사 (졸업 유예해서 8월에 졸업예정)
    독일 대학교 (TUM) 학사 지원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기에 참고용으로...

 

우니 아시스트 지원 타임라인

3/19   사본 공증을 위한 주한 독일 대사관 방문
3/27   공증 서류 수령 (원래는 20일에 픽업할 수 있었지만 일정이 있는 바람에 늦게 감)  
4/6     Uni - Asisst 온라인 지원 및 결제
4/8    우니 아시스트에 서류 우편(EMS)
4/12   우니 아시스트 측에서 서류 받았다고 이메일
4/22   VPD 발급 이메일

 


 

저번 포스팅에도 언급했지만 독일 대학교 지원은 크게 세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1. 우니 아시스트 통해서 100%
2. 우니 아시스트에서 VPD 받고 대학에 지원
3. 대학에 직접 바로 지원

** VPD는 무엇인가?? 

 

 

VPD는 우니아시스트가 독일 대학교를 위해 이 사람은 이런이런 교육을 거쳐서 이런 자격이 있어 라고 증명해주는거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신청자가 어떤 자격(예를들어 전부다 지원할 수 있는지, 제한된학과 - 문과 / 이과계열 - 만 지원할 수 있는지 등 ) 이 있는지, 독일 점수로 환산하면 몇점인지 를 알려준다. 이 서류는 몇몇학교( 뮌헨공대, 함부르크 대학교 등) 에 지원할 때 제출해야 한다.

내가 지원하고자 추스린 대학은 2번이거나 3번이었고, 대학에 직접 지원하는 거는 대부분 겨울학기 기준 5월부터 열려서 시간이 오래걸리는 우니 아시스트를 먼저 준비하기로 했다.

 

 

 

우니 아시스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Startseite

uni-assist e.V. begutachtet internationale Studienbewerbungen aus aller Welt. Der Verein hat über 180 staatlich anerkannte Mitgliedshochschulen in Deutschland. Erfahren Sie mehr.

www.uni-assist.de

우니 아시스트는 외국인 학생들이 독일 대학 지원을 위한 기관이다. 각 대학이 각 나라를 다 검별할 수 없으니까 나라별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우니 아시스트에서 대신 점수도 내주고 판별해준다.

우니 아시스트 지원 순서

  1. 필요서류 확인 및 준비 (+ 사본 공증)

  2. 우니 아시스트 홈페이지 가입 및 정보 입력

  3. 원하는 학교/과정 선택 후 입금

  4. 필요 서류 온라인 업로드(스캔본)

  5. 공증된 사본으로 증명해야 하는 서류 우편 보내기

  6. 기다리기

 

1. 필요서류 확인 및 준비 (+ 사본 공증)

한국인으로서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다

*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 한글 / 영어)
* 고등학교 성정 증명서 (한글 / 영어)
* 수능 성정표 (영어)

* 대학 졸업 및 성적증명서 (영어)

* 어학증명서 (독어 or 영어)


* 여권 사본
* 학교별 신청서 (antrag)
* 이력서 Lebenslauf (필수 아닐 수 있음)

 

 

Q & A


서류 제출시 언어나 공증 이런거랑 관련해서 너무 많은 말들이 있어서 내 경험을 공유하려 한다.

Q. 모든 서류는 공증해서 우편으로 보내야 한다?

A. No. 우니 아시스트 홈페이지에 따르면, 우편으로 보내야 하는 서류는 "사본공증" 이 필요한 서류에 한해서 이다. 나머지는 그냥 인터넷에 업로드 한 것으로 확인한다.
그럼, 뭐를 공증해야하나? 위에 파란 서류들.  즉, 고등학교 & 대학교 졸업/성적표 와 수능성적표 이다. 

우편으로 보내는 서류는 학교마다 다를 수 있다. 꼭 우니아시스트 홈페이지 뿐 아니라 각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 뮌헨공대 TUM 의 경우, VPD를 위해 우니아시스트에 하드카피로 보내야 하는 서류는 다음(학교서류_사본공증필수 및 여권복사본)과 같았다. 

 

 

 

Q. 사본 공증은 뭐고 왜 받아야 하나?

A. 사본 공증이란? 사본이 원본과 같음을  공식적으로 증명받는 것 이다. 

왜 받아야 하냐면, 독일에서는 원본을 직인과 압인이 찍힌 오직 하나 라고 생각한다. (원본은 계속 인터넷으로 막 받을 수 있는 우리랑 다르다.) 따라서 어떤 서류를 제출할 때 원본을 절대 요구하지 않고(원본 내면 안받아준다) 사본을 요구하는데, 특히 중요한 서류의 경우 관공서에서 공증을 받아오라고 한다. 

주한 독일 대사관 홈페이지 안내에 따르면, 한국에서 사본 공증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은 다음과 같다. 

  • 발급한 학교 및 대학

  • 본국에서 공증 자격이 있는 관청 및 공증인

가장 스텐다드 한 방법은 "주한 독일 대사관" 에서 공증 받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비용과 시간과 노력이 꽤 들기때문에 "발급한 학교" 방법을 추천한다. 공증 후기는 밑에 자세히..



Q. 졸업예정증명서, 수료증명서 로 VDP 받기 가능한가? 

A. (케이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Yes. 
이 부분이 나를 아주 괴롭혔다. 나의 경우 문과 출신이기 때문에 이과과목의 학사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사가 있어야 한다. 근데 설마 하고 그냥 졸업유예를 해버린 터라, 졸업예정증명서, 수료증명서 만 있을 뿐 진짜 학위증명서는 아직 없다. 이걸 깨닫고 상당히 우울했다.   그래서 엄청 검색을 해봤는데, 반응 역시 안됐다는 사람도 있고 됐다는 사람도 있고 난리였다. 

우선 나는 우니아시스트 100% 선발 학교가 아니고 VPD가 필요한 것이며, 학기 중이 아니고 졸업 유예를 해서 졸업예정생이 된 것이기 때문에 성적도 이미 다 나와있는 상태 이기에 가능하겠지 판단했다. 혹시 테클을 건다면 항의할 각오로 진행했다.   어쨋든 그래서 대학교 성적증명서와 함께 졸업예정증명서, 수료증명서 를 제출했고, 결과적으로 아무 문제 없이 학위를 인정받고  모든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VPD를 얻었다.  

(주의!!!) 수정사항 있음

A. 케바케 ㅠㅠ.

5월 뮌헨공대 VPD에 지원할 때 까지만 해도 위에 적은 것 처럼 아무 문제 없었다. 그 후 7월 쯤 함부르크대학교 VPD와 베를린 공대를 추가로 지원했는데...  갑자기 우니아이스트에서 이메일이 쓩 왔다. 내용은 "VPD발급에 오차가 있었다. 너는 문과였으니까 이과 지원하려면 학사가 필요한데, 네가 제출한 졸업예정증명서와 수료증명서를 이를 증명하지 못하니까 VPD를 full로 발급할 수 없다. 다시 발급했으니까 이거 가지고 있어라." ...?!?!

근데 요상한 것이, 함부르크 대학교 VPD에는 이상이 없고, 뮌헨공대 VPD는 학사가 없는 것으로 재 발급해줬으며 베를린공대는 아예 지원조차 못하게 막아놨다. (스트레스...) 결국 결론은 케바케..

결국 한국 학교 졸업일을 목빠지게 기다려서 졸업장이 나오고 그걸 다시 우니 아시스트에 보냈고, 학사가 적힌 새로운 VPD를 받을 수 있었다. 근데 이걸로 다시 제출하려고 하니까 TUM에서는 이미 우린 니 서류 확인했으니 필요없다면서 받진 않았다.. 허허허허. 정말 알 수 없는 절차. 어쨋든 이거 덕분에 두 달 간 아주 심한 두통을 겪었으니 독일 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은 졸업유예는 생각하지 말고 곧바로 졸업하시길 추천한다.  

 

서류 발급 받는 법

*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 한글 / 영어),  고등학교 성정 증명서 (한글 / 영어)
--> 모교에 가서 했다. 증명서 발급에 시간이 걸릴 수 있음으로 학교 행정실에 문의 후 가면 된다.  

* 수능 성정표 (영어)
--> 
원래는 간편하게 인터넷에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받으면 독일이 좋아하는 직인 및 압인이 없다!!
이것이 상당히 말이 많았는데, 나는 한국에 있는 김에 압인이 찍힌 서류를 우편으로 받기로 했다.


    ◆ 수능 성적표 발급 받는 법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신청 가능하다. http://www.suneung.re.kr/sub/info.do?m=0501&s=suneung

 

발급 절차안내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홈페이지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발급 절차안내 온라인 발급 대상 : 1995~2020학년도 수능 성적증명서 방법 : 수능 성적증명서 홈페이지(http://csatscorecard.kice.re.kr)를 통해 가능 수험자 본인 공인인증서로만 발급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발급 불가 1994학년도 수능 성적증명서 및 모의평가 결과확인서는 오프라인으로만 발급 가능 온라인 발급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오프라인 발급 대상 : 1994~20

www.suneung.re.kr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은 충북 진천군에 있기 때문에 근처에 살지 않으면 방문발급은 못하고 우편발급 신청을 해야한다.

 

 

신청은 펙스로 하는게 제일 빠르겠지. 온라인으로 팩스 보내는 법들이 있으니 검색해서 참고하자. 나는 크롬의


* 대학 졸업 및 성적증명서 (영어)
-->
역시 모교에 가서 했다. 우리 학교에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우편으로도 보내준다고 한다. 해외제출용이라고 하면 센스있게 압인도 찍어주신다. 


사본공증 ( 대사관 및 발급기관에서 받는 법)

이제 무시무시한 사본 공증.
우니 아시스트 홈페이지 안내를 보면 사본공증 및 우편 제출이 필요한 서류는 교육 증명서와 언어증명서 이다.
( 이때, 언어증명서의 경우 예외가 몇 있는데, TestDaF는 공증 없는 사본을 제출해도 된다. )

 

 

공증은 한국에 있다면,  1. 발급한 학교에서 2. 주한 독일 대사관 에서 받을 수 있다.

 

 발급한 학교에서 (무료로) 사본 공증받는 법 -- 추천!! 

대사관 공증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나는 돈이 없기때문에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시도했고 성공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서류를 발급한 기관 (나의 고등학교 / 대학교)에 부탁을 해서 도장이랑 싸인만 받으면 된다.

우선, 우니아시스트에서 사본 공증 요건을 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위아래 구석에 official 도장과 사본증명하는 사람의 싸인이 있으면 된다. 여기에 싸인 옆에 문구 ( "Certified true copy" 와 같은) 도 있으면 더 좋다.  나는 이 그림을 참고해서 학교 담당자에게 사정을 잘 설명하고 부탁했다.

 

1번과 2번이 중요하다. 

 

 

  • 대학교의 경우, 원본을 언제든 뽑을 수 있기에 사본공증이나 원본대조필을 할 수있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그래서 독일 상황을 잘 설명했고,  서류를 담당하시는 분이 서류 하단에 "Certified copy" 문구 + 성함 및 싸인(도장) 을 써 주셨고 도장을 관리하는 부서에 가서 왼쪽 귀퉁이를 접은 부분과 하단 싸인이 있는 부분에 학교 도장과 압인을 찍어주셨다.

  • 고등학교의 경우, 행정실에서 "원본대조필" 도장 + 교장직인을 찍어주신다고 하셨다. 그래서 우선 그걸을 받고 원본대조필 도장 옆에 담당자 싸인(나의 경우 그냥 행정실 담당자분)을 받고 왼쪽 위 귀퉁이를 접어 직인을 한번 더 받았다. 영어 서류의 경우 원본대조필이라는 도장의 뜻을 알수없을 것 같아 "True copy" 문구도 받았다. 

 

 

 

 

 

주한 독일 대사관(서울)에서 공증받는 법

수능성적표도 교육과정평가원에 찾아갈 까 하다가 충북 진천군에 있다는 걸 깨닫고 그냥 서울에서 돈을 쓰기로 했다.

1. 날짜 예약하기
주한 독일 대사관의 영사과 방문 온라인 예약을 해야한다. https://seoul.diplo.de/kr-ko/service/-/1694286

 

영사과 온라인 방문 예약 시스템

영사과 방문 온라인 예약 시스템 안내

seoul.diplo.de

예약을 하면 예약확인메일이 온다. 잊지말고 프린트 하자. 날짜가 없으면 방문할 수 없다. 날짜는 금방금방 찬다. 빨리 예약해야한다. 보통 2-3주 정도의 스케줄이 이미 차있었다.

2. 예약 당일에 대사관 방문

서울역 근처에 있는 대사관에 방문한다. 방문 시에는
    - 원본과 공증받을 사본
    - 수수료 (현금이 좋다)
    - 여권 및 신분증 ( 둘다 가져가면 유용하다. 건물 1층에서 출입증 받을 때 하나 맡겨야해서) 
    - 예약 확인 메일 프린트

를 지참한다. 

대사관에 따르면, 원본 (압인 또는 직인 서명 날인된 원본 서류, 인터넷 출력본으로는 원본 인정 불가) 또는 공증된 사본(공증받지 않은 사본은 불가)과 복사본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건물에 들어가면 1층 안내데스크에서 예약확인 메일을 확인하고 신분증을 맡기고 출입증을 준다. 
그러면 출입증을 찍고 엘베를 타고 영사과로 간다. 
영사과 출입시에는 캐비넷에 서류 이외에 소지품을 다 넣고 보안검색을 간단히 하고 들어가서 기다린다. 그려먼 직원분이 한명한명 불러서 업무를 봐준다. 

*** 공증 수수료 

대사관에서 공증을 받으면 수수료가 어마어마 하다. 
수수료는 영어서류 기준,  한 종류의 서류(최대 10페이지) 당 첫 부는 10유로, 그 다음 부터는 5유로씩이다. 
예를 들어, 내가 성적증명서(2페이지)와 졸업증명서(1페이지) 를 각 1부 공증 받고 싶으면 10 + 10 유로이다.
나는 실제로 대사관에서 공증할 서류수를 최대한 줄여서 수능성적표(영어) 만 3부 받았고 10+5+5유로를 냈다. 휴 정말 비싸지 않을 수 없다. 


* 어학증명서 (독어 or 영어)

어학 증명서는 학교와 학과에 따라 필요한 언어와 점수 기준이 다를 수 있다.
독일어의 경우 모든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다음의 시험은 인정한다.

출처: https://www.uni-assist.de/en/how-to-apply/assemble-your-documents/language-certificates/?pk_campaign=658

시험 점수 기준은 다 다를 수있다. 내가 본 TestDaF의 경우 등급이 각 항목(듣기,읽기,쓰기,말하기) 별로  3~5 가 주어지는데, 보통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4이상을 받아야 안정권이라고 본다.  TestDaF는 uni asisst에서 온라인으로 검증 가능하기 때문에 사본공증 제출이 필요 없다. 

 

 

 

 

* 학교별 신청서 (antrag)

모든 학교가 이를 제출해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뮌헨공대 TUM의 경우엔 제출해야 했다. 

   ◆ VPD 신청서 양식 파일 링크 

  • 독일어( Antrag auf Vorprüfungsdokumentation (VPD) ) -  여기 
  • 영어(Application for preliminary inspection documentation (VPD)) - 여기 

양식은 뮌헨공대 홈페이지에서 찾을수 있었다. 작성 후 온라인에 업로드 하고 혹시 몰라 우편으로도 보냈었다.


* 이력서 Lebenslauf (필수 아닐 수 있음)

대부분 이력서를 요구할 것 같다. 이력서가 입사지원이력서 라기 보다는 개인정보와 함께 일생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떤 교육을 받았나 이런거를 초등학교 부터 쭉 쓴다. 물론 언어, 취미, 기타 활동 도 적을 수 있다. 

 

UNI asisst에 나와있는 이력서 관련 내용 - 출처: https://www.uni-assist.de/en/how-to-apply/assemble-your-documents/other-documents/#c7053

 

독일식 CV 는 우리나라랑 좀 달라서 검색해서 알아보고 작성하는게 좋다.  밑의 사이트에서는 다라별 CV 예시를 볼 수 있고 CV를 직접 작성할 수도 있다. 

https://europass.cedefop.europa.eu/documents/curriculum-vitae/examples

 

CV - Examples | Europass

Finland

europass.cedefop.europa.eu

 


 

서류 준비만 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다. 그치만 서류만 다 갖춰지면 나머지는 금방금방이니 지치지 말자..!! 

 

 

Next :  진짜 우니아시스트 지원 후기